[부업] 정보 / / 2023. 5. 1. 10:17

사진 용량 줄이는 두가지 방법

반응형

이번에 작성하는 글은 블로거 분들이 보시면 유용한 글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할 때 글로만 작성된 포스팅 거의 없죠? 어떤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명할 때 글과 함께 이미지를 삽입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이렇게 이미지를 글에 삽입할 때 용량이 너무 큰 이미지를 삽입하게 되면 페이지 로딩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흥미를 떨어뜨려 제대로 글을 보지 않고 나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에 이미지를 삽입하기 전에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무료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먼저 설명할 방법은 무료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바로 타이니PNG라는 사이트입니다. >>>>  tinypng.com

 

무료로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용량을 쉽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방법을 설명해 드릴게요.

 

그림에 보이시는 점선 박스를 누르면 내가 업로드하고 싶은 이미지의 위치를 찾아서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폴더에서 이미지를 직접 드래그하여 점선 박스로 옮기면 됩니다.

 

그럼 자동으로 용량을 줄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게 되는데요. 저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한 골드바 이미지를 넣어봤어요. 최초 용량은 1.8Mb의 이미지였는데요. 위 그림은 대략 5초 정도 프로세스가 실행된 후 완료된 모습입니다. 완료 후 817Kb로 약 54%54% 정도의 용량이 줄었다고 친절하게 설명까지 해주네요.

 

완료 되었다면 Download all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해 주시면 끝납니다. 여기서 Download가 아니라 Download all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한 번에 작업할 수 있고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왼쪽 : 원본이미지 VS 오른쪽 : tinyPNG로 용량 줄인 이미지

왼쪽은 원본이미지이고 오른쪽은 용량을 줄인 이미지입니다. 어떤가요? 화질차이 보이시나요? 거의 없어 보이죠? 정말 편리한 방법입니다.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줄일 수가 없다는 점인데요. 다음 설명드릴 방법에서는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니 끝까지 잘 읽어 주세요.

 

 

 

포토샵을 이용하여 원하는 사이즈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

 

이번에 설명드릴 방법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프로그램 자체가 무료는 아니기 때문에 무료로 줄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겠네요. 그렇지만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는 PC라면 손쉽게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샵을 실행한 후 메뉴표시줄의 [파일] > [열기]를 눌러 골드바이 미지가 위치한 경로를 탐색하여 이미지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 그림처럼 해당 이미지에 마우스 우클릭 > 연결프로그램 > 포토샵을 눌러 직접 실행하는 방법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이 방법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미지를 가져오셨다면 메뉴표시줄의 [파일] > [내보내기] > [내보내기형식]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 그림처럼 나올 텐데요. 여기서 우리가 조정해 줄 옵션은 빨간 박스 표시된 품질부분입니다. 품질 옆에 체크표시를 누르면 품질을 0%에서 100%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100%에서 0%로 갈수록 용량이 줄어듭니다. 줄어드는 용량은 왼쪽에 표시된 빨간 박스의 이미지 용량을 통해 확인하면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대략 품질을 5%5% 정도까지 낮추면 500Kb까지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용량까지 축소가 되었다면 오른쪽 하단에 “모두내보내기”를 눌러 저장해 주세요.

 

왼쪽 : 원본이미지 VS 오른쪽 : 포토샵을 통해 용량 줄인 이미지

 

역시 왼쪽은 원본이고, 오른쪽이 500Kb까지 용량을 줄인 이미지입니다. 역시 화질의 차이가 거의 없이 용량이 축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위 원본이미지는 원본자체가 화질이 좋은 상태였었기 때문에 500Kb까지 줄여도 화질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진 않았던 겁니다. 사이즈가 너무 작은 이미지나 원본의 화질이 안 좋은 상태에서 너무 품질을 다운한 상태로 저장을 하면 용량은 줄어들지만 화질은 더 저하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서 작업해 주세요.

 

오늘은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자체는 어렵지 않고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꽤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들이니 꼭 기억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