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초시계 카운트다운 모션 만들기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소스 텍스트(Source Text)를 이용하여 카운트 다운되는 숫자를 나타내는 법을 알아보고 이를 응용하여 타이머 모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3가지의 기능만 사용하면 제작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겠다.

 

카운트 다운되는 숫자 모션 만들기

 

먼저 컴포지션을 하나 생성해주고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생성해준다. 간단하게 3초부터 0초까지 카운트되는 모션을 제작하기 위해 “3”이란 텍스트를 먼저 생성해 주었다.

 

이제 카운트다운 효과를 주기위해서 텍스트 레이어의 소스 텍스트(Source Text)를 이용할 것이다. 소스 텍스트는 해당 텍스트에 키프레임을 생성하여 텍스트를 각 키프레임마다 변형된 텍스트로 보이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그림과 같이 0프레임에서 소스 텍스트 옆 초시계를 눌러 키프레임을 생성해준다.

 

위 그림과 같이 1초로 인디케이터를 옮긴 후 텍스트를 3에서 2로 수정한다. 그럼 1초에 키프레임이 생기면서 0초에서 1초가 될 때 3에서 2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2초로 인디케이터를 옮겨 텍스트를 2에서 1로 수정, 3초로 인디케이터를 옮긴 후 텍스트를 1에서 0으로 수정해준다.

 

키프레임 설정법

1) 0: 텍스트 3입력

2) 1: 텍스트 3 2로 수정

3) 2: 텍스트 2 1로 수정

4) 3: 텍스트 1 0으로 수정

 

위와 같이 간단하게 3초에서 0초까지 카운트되는 모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소스 텍스트를 이용하면 글자가 키보드를 치는 것과 같이 나타나는 모션을 만들 수도 있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 기회에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

 

 

원을 이용하여 초시계 모션 만들기

 

텍스트 모션 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니 이젠 초시계 모션을 작업해 보도록 하자. 새로운 컴포지션을 하나 생성한 후 첨부해 놓은 초시계 이미지를 불러온다. 그 다음 초시계 이미지 정중앙을 채우는 원을 하나 생성해준다. 이때 정방형의 원을 그리는 방법은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원을 그리면 정방형의 원이 생성된다.

 

원을 초시계 이미지의 빈 공간을 가득 채우도록 그려준 후 그림에 나와 있는 경로에 있는 “Radial Wipe”를 적용시켜준다.

 

Effect Control에서 wipe 옵션을 Counterclockwise로 변경해 준다.

 

그 다음 그림과 같이 Transition Completion 옵션 옆에 초시계를 클릭하여 키프레임을 생성해 줄 것이다.

0: Transition Completion 100%

1: Transition Completion 0%

 

키프레임 적용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미리보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모션이 생성된다.

 

이때 각 초마다 모션이 반복되게 할 것이므로 모양 레이어를 2개 복사 후 그림과 같이 1초마다 반복될 수 있게 옮겨준다.

 

복사한 3개의 레이어를 하나의 컴포지션으로 묶어줄 것이다. 쉽게 말하면 3개의 레이어를 하나의 그룹으로 합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방법은 3개의 레이어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Pre-compose를 눌러주면 된다.(그룹의 이름은 카운트다운모션으로 입력하였다.)

 

그다음 처음 만들었던 3초카운트다운 텍스트 컴포지션을 레이어패널로 불러와 그림과 같이 위치할 수 있도록 하자.(카운트다운모션의 모양 레이어의 색상은 하얀색으로 모두 변경하였다.)

 

 

 

 

트랙매트를 이용하여 초시계 모션 완성하기

 

이제 마지막 작업만 남았다. 위에 첨부한 GIF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초시계 모션이 숫자와 색상이 같아서 숫자가 가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트랙매트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이전 예제들에서는 트랙매트 중 알파매트만 사용했는데, 이번 작업에는 알파 인버티드 매트(Alpha Inverted Matte)를 이용할 것이다. 글로 설명하기는 조금 힘든데 알파매트를 적용했을 때의 반대 효과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즉 카운트다운 숫자 레이어에 카운트다운 모션 레이어를 알파매트하면 모션이 텍스트에 입히는데 알파 인버티드 매트를 하면 텍스트 밖의 영역에 모션 레이어가 입힌다는 개념이다. 이해가 조금 어려우니 예제파일을 보고 직접 해보며 비교해보는 것이 빠를 것 같다.

 

나도 머리가 좋은 편은 아니라 트랙매트는 적용할 때마다 헷갈린다. 그래서 많이 하지 않는 작업의 경우에는 트랙매트 적용 시 항상 두, 세 번씩 바꿔가면서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시 돌아가서 카운트다운모션 컴포지션을 하나 더 복사 후 위 그림과 같이 순서를 적용한 후 2, 3번 레이어에 알파 인버티드 매트를 적용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트랙매트를 적용하게 되면 상위 레이어가 보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눈모양이 꺼진다. 따라서 1번 과 2번 레이어의 눈모양이 꺼진 상태가 될 것인데 1번 레이어는 놔두고 2번 레이어를 다시 켜준다.

 

그럼 아래와 같이 초시계 모션이 완성되게 된다.

 

 

위에 말한 것과 같이 애프터이펙트는 영상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글과 동적인 이미지만으로는 많은 것을 설명하기가 쉽지가 않다. 이 글은 그저 작업의 순서와 작업에 적용할 효과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을 참고하여 첨부한 예제 파일과 함께 직접 적용 해보며 프로그램을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예제.카운트다운타이머만들기.aep
0.63MB
타이머.png
0.01MB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